약이되는 초목

민들레 먹는 법

채운산 2008. 12. 30. 11:12

 

---------------------------------------------------------------------------
민들레(蒲公英) 다른 이름 금잠초, 지정(地丁), 포공영
학명 Taraxacum Platycarpum H. dahlst


 약성가 및 고서 
蒲公英苦除食毒 消腫潰堅結核屬 '포공영 미고, 식독을 제거하며, 소종하고, 굳은 결핵 등속을 푼다.'

  
 국화과의 다년생 초본입니다. 잎은 뿌리에서 총생합니다. 잎은 여러번(5~8번) 반복하여 갈라지며, 서양민들레에 있어서 끝모양은 대개 화살표처럼 보이며 아래로 내려오며 같은 모양으로 반복하여 갈라지며, 갈라진 잎의 가장자리가 비교적 밋밋하고 뒷면에 털이 없습니다. 흰민들레나 토종민들레는 대개 잎의 갈라진 쪽잎이 좌우 비대칭이며 갈라진 잎새의 가장자리가 다시 톱니처럼 불규칙하게 갈라집니다. 그리고 약간의 털이 있습니다.
보다 정확한 감별법은 꽃의 주머니가 뒤로 젖혀지는 것이 서양민들레이고 주머니가 젖혀지지 않고 전면을 향하여 난 것이 토종이라고 합니다.
뿌리에서 꽃대가 올라오고 그 끝에 두상화가 핍니다.
분포는 전국의 산과 들에 자생하며, 동속의 식물은 모두 같은 약초로 쓸 수 있습니다.
전초를 꽃필때 뿌리채로 캐서 물에 씻어 햇볕에 말려서 포공영 또는 지정이라는 이름으로 약재로 씁니다.


 성분 
쓴맛물질인 락투스피크린, 타락사진, 카페산, 베타-시토스테롤, 스테롤화합물, 카로틴, 아스코르빈산, 비타민B1,B2 등등이 있습니다.
젖관에는 스테린 화합물인 타락사스테롤, 프세우도타락사스테롤 등이 있습니다.


 약리 
민들레 전초 추출물은 이담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위액의 분비를 빠르게 합니다. 이뇨작용도 있어 문맥성물고임에 치료효과가 있습니다.

 

-------------------------------------------------------------------------

 

 

 
위염이나, 위아픔, 음식을 잘못먹어 배가 아플 때 민들레를 다려먹습니다.
입맛이 없을 때 쓴잎을 나물로 먹으면 입맛이 돌아옵니다.
감기로 목이 아플때, 눈병에 다려서 씻기도 합니다.
커피 대신 민들레를 차로도 마십니다.
예로부터 민간요법으로 민들레를 기침, 폐결핵, 위궤양, 대장염, 신석증, 유방염 등에 쓰기도 하였고 산모의 젖부족에 나물로 먹거나 다려먹기도 하였습니다.

 
■ 민들레 볶은 전초 10g을 물200cc되게 달여서 차처럼 마십니다.
포공영탕 : 포고영 8g, 당귀6g, 산약 4g, 향부자 3g, 목단피3g, 으로 물 200cc되게 달여서 하루 3번에 나누어 마십니다. 산모의 젖이 적을 때 씁니다.
민들레로 김치를 담구어 먹거나, 나물로 먹기도 하고, 녹즙을 내어 먹기도 하고, 쌈을 싸 먹기도 합니다.

■  민들레차
민들레는 한방에서 건위, 정혈에 다른 약재와 함께 처방하여 쓰고, 민간에서는 설사를 멎게 하는 약재로 이용되는 식물입니다. 또 피부 미용에도 좋고 체력강화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1) 재료
민들레 잎을 물로 잘 씻어 2-3cm로 썬 다음 직사광선을 피해 그늘에서 충분히 말립니다.
2) 만들기
말려 놓은 민들레 잎을 건조 보관하면서 필요시 조금씩 꺼내 뜨거운 물에 집어넣어 5분 정도 지난 뒤 국물이 우러나면 벌꿀이나 설탕을 넣어 마십니다. 
■ 위염, 위궤양 등의 위장병
민들레 생잎을 깨끗하게 씻어서 씹어 먹습니다. 쓴맛이 나지만 습관이 되면 그런 대로 먹을 만하다고 합니다. 뿌리째 캐서 그늘에 말렸다가 진하게 달여서 먹어도 좋습니다.

■ 만성간염, 지방간 등의 간질환
민들레를 뿌리까지 캐서 그늘에서 말린 것 30-40그램에 물 1되(1.8리터)를 넣고 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서 하루 3-4번에 나누어 마십니다. 황달이나 간경화증 환자가 치유된 보기가 더러 있다고 합니다.

■ 변비, 만성장염
4-5월에 민들레 뿌리를 캐서 말렸다가 가루 내어 한번에 10-15그램씩 하루 세 번 밥먹기 전에 먹습니다. 같은 양의 꿀과 섞어서 알약을 만들어 먹어도 좋고 더운물에 타서 먹어도

됩니다.

■ 천식, 기침
민들레를 생즙을 내어 한번에 한 잔씩 하루 세 번 마십니다.

■ 산모의 젖이 잘 안 나올 때
민들레 뿌리를 물로 진하게 달여서 마시거나 생잎을 무쳐 먹습니다.

■ 신경통
민들레의 꽃, 잎, 줄기, 뿌리를 달여서 차처럼 수시로 마십니다.

한약 재료로 쓸때는 포공영이라 쓰며 전초를 약으로 씁니다
(뿌리는 민간 요법에서만 이용한다)

■ 젖몸살이 심할 때
돼지족 삶은 물에 미꾸라지, 붕어, 민들레, 참마 등을 넣고 달여 먹으면 젖몸살이나 유선염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민들레는 사용량의 제한이 없고 독성이 없어서 안전한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조상대대로 귀하게 사용되어온 약초이다

 

간을 튼튼하고 깨끗하게 해주며

혈액을 생성시키고 맑게 해준다

 

중국의학의 6대 약초중에 하나이며  비타민 A ,칼슘, 인, 철, 소듐, 칼륨도 풍부하다

 

간염, 지방간, 간경화, 황달, 위염, 위장병, 유방암, 변비 , 장염,젖이 부족할때,신경통,  관절염등

 

에 좋다고 전해져 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