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재

[스크랩] 시비

채운산 2007. 5. 1. 06:14
시비
시비는 소나무가 보다 충실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천연 또는 인공의 양분을 공급하는 적극적인 수목관리의 한 방법이다.

뿌리의 발달을 촉진 시키고 잎의 생육을 도와서 병충해에 대한 저항성을 증진시킨다.
시비란 어느 수목에나 일률적으로 적용시킬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수목의 경우 비교적 어린 나무를 대상으로 하며, 충분한 양분을 흡수할 수 있는 능력이 높기 때문에 그렇게 중요시되지 않을 수도 있다.
오늘날의 환경은 대기, 수질 및 토양오염 에 의하여 수목의 생육환경이 악화되고 있기 때문에 적절한 수목관리의 한 수단으로서 올바른 시비법이 요구되고 있다.

다량원소

질소(N)

질소의 작용
세포의 원형질과 핵, 또는 엽록소나 단백질을 구성하고, 잎이나 줄기의 생장점을 왕성하게 한다.
질소의 분포는 주로 생장점이나 가지의 끝 부분에 이동하여 존재하므로 질소의 결핍시 묵은 잎부터 증상이 나타나 생장이 불량해진다.

조기에 낙엽현상을 보이고 소나무는 침엽이 짧고 황색을 띤며 상태는 다소 빈약하다.
수관의 외부는 상부의 경우 정상적으로 녹색을 띠나 하부의 경우는 황색을 띤다.

과잉증상
잎이 농록색으로 진해진다. 잎줄기가 비대해지고 도장한다.
식물체 조직이 다즙질로 연약하게 되어 병·해충해에 대한 저항성이 약해진다.
지상부에 비해 뿌리의 발달이 나빠지며 성숙기가 늦어진다.

시비 방법
토양에 시비하는 경우는 질소를 100m당 1-2 kg 씩 시비한다.
엽면 시비의 경우 요소를 물 100 l 당 1kg씩 희석하여 잎에 살포한다.

인(P)

인의 작용
세포 분열을 촉진 식물체의 각 기관들의 수를 증가시킨다.
뿌리의 발육, 녹말 생산, 엽록소의 기능을 높이는데 관여하며, 광합성 작용, 호흡 작용, 생리작용 등 주요한 역할을 한다.

결핍 현상
소나무는 침엽이 구불어지며, 나무의 하부에서부터 상부로 점차 고사한다.

과잉 현상
영양 생장이 단축되고 성숙이 촉진된다. 아연, 철 등 미량 요소의 결핍을 유발하게 되며 열매량이 감소한다.

시비 방법
수용성 인산을 토양 중에 거름으로 주었을 때 뿌리 가까이에 거름을 주는 것이 좋다.
사질토의 경우 인산을 100㎡당 1-2 ㎏, 점토의 경우 2-4 ㎏씩 을 시비하도록 한다.

칼륨(K)

칼륨의 작용
일조시간이 짧고, 기온이나 지온이 낮은 상태, 통풍이 불량한 토양에 칼륨을 다량 사용하면, 불량한 환경 조건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된다.

병해에 대한 저항성을 높인다.
열매, 줄기, 잎의 생성에 관여
서리나 한발에 대한 저항성을 강하게 한다.
탄수화물과 질소 화합물(단백질) 합성과 이동에 관여

결핍현상
소나무는 침엽이 황색 또는 적갈색으로 변하며 끝 부분이 괴사하게 된다.
묘목의 경우 樹高가 낮아지고 눈(bud)이 많이 달리며, 서리의 피해를 받기 쉽다.

시비방법
장마 후 덧거름으로 칼륨을 보충하는 방법으로 시비하고, 칼륨을 공급, 칼륨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마그네슘과 석회 비료를 병용하는 것이 좋다.

칼슘(Ca)

칼슘의 작용
칼슘을 주어 pH를 조정할수 있다.
식물체내의 유기산을 중화,단백질 합성에 관여, 뿌리혹 박테리아의 질소 고정을 돕는다.

결핍현상
소나무는 상단 부분의 생육이 정지되며 잎의 끝 부분이 고사한다. 가뭄과 추위의 해를 받기 쉽다.

시비방법
알카리성 토양의 경우 황산칼슘을 사질토에는 100㎡ 당 40-75㎏, 점토는 75∼150㎏씩 시비한다.

마그네슘(Mg)

마그네슘의 역할
엽록소의 생성과 인산 흡수 및 이동에 관계하며, 유지방 합성에 필요 하다.

결핍현상
소나무는 잎의 끝부분이 황색으로 변하나 때로는 적색으로 변하는 경우도 있다.

시비방법
토양에 시비하는 경우 황산마그네슘을 100㎡ 당 砂土의 경우 12∼25㎏ 粘土의 경우 25㎏씩 을 시비한다.

황(S)

황의 역할
복합 비료에 다량 함유되어 있어 황 결핍 현상은 없으나, 오히려 산성 토양이 원인이 되어 생육을 저해한다.

결핍 현상
소나무는 질소의 부족현상과 동일한 증상을 보이나 잎의 끝 부분이 황색 또는 적색을 띠는 경우도 있다.

시비 방법
토양에 시비하는 경우 황산칼슘을 100㎡당 사토의 경우 5-8㎏, 점토의 경우 8∼12㎏씩 을 시비한다.

미량원소

붕소(B)

붕소의 역할
꽃의 형성, 세포분열, 원형질막 구성, 대사작용 등에 관여

결핍 현상 소나무는 줄기의 끝 부분이 "J"亨형태로 굽어 지며 향아 및 측아가 고사하게 한다.

시비 방법
토양의 경우 Borax를 투여하는데 사토의 경우 100㎡당 0.2∼0.5㎏, 점토의 경우 0.5∼1.0㎏씩 을 시비한다.
엽면시비의 경우에는 붕산을 100ℓ당 0.125∼0.250㎏씩 희석하여 살포하도록 한다.

구리
결핍 현상 소나무는 특히 어린엽은 잎의 끝부분이 고사하며 조기에 낙엽현상을 보인다.

시비 방법
토양의 경우 황산동 100㎡당 사토의 경우 0.5-1.5㎏, 점토의 경우 1.5∼5.0㎏씩 을 시비한다.
엽면시비의 경우에는 황산동을 100ℓ당 0.5-0.8㎏을 희석하여 엽면 시비 하도록 한다.

철(Fe)

철의 역할
엽록소 생성에 촉매 작용을 하고, 산소 운반, 효소의 부활제, 과산화수소의 분해제의 역할을 한다.

결핍 현상
철의 결핍 원인은 인산, 망간, 구리의 과잉 흡수시, 또는 칼륨의 결핍시 석회질 토양에서 흔히 나타난다.
새 가지의 경우 정상적으로 생육하나 그 크기가 다소 작다.
소나무는 침엽수의 경우 백화현상을 보인다.

시비 방법
토양의 경우 황산철을, 사토의 경우 100㎡ 12㎏, 점토의 경우 18㎏씩을 시비 한다.
엽면시비의 경우에는 황산철을 100ℓ당 0.5㎏씩 희석하여 살포한다.

망간(Mn)

망간의 역할
엽록소를 합성하는데 관여, 식물체 내의 산화 환원 작용을 지배한다.

결핍 현상
소나무는 철분의 부족현상과 함께 나타나기 때문에 구별하기가 비교적 어렵다.

시비 방법
토양의 경우 황산망간을 100㎡당 2-10㎏씩 시비하며, 엽면시비의 경우 100ℓ당 0.25∼1.0㎘씩 을 희석하여 살포하도록 한다.

몰리브덴

결핍 현상 증상은 질소의 부족현상의 경우와 유사하며, 잎의 폭이 다소 좁아진다. 꽃이 적게 맺힌다.

시비 방법 :
토양시비의 경우 100㎡당 2∼20g씩 지표면에 살포하며, 엽면시비의 경우100ℓ당 10∼100g씩 을 희석하여 엽면 살포한다.

아연

결핍 현상
소나무는 가지와 잎의 크기가 매우 작아지고 잎은 황색으로 변한다.

시비 방법
토양시비의 경우 chelate를 100㎡ 당 1㎏씩 시비하며 엽면시비의 경우 chelate를 100ℓ당 0.125∼0.25㎏씩 희석하여 엽면에 살포한다.

시비방법

표토시비법
표토 시비법은 작업방법이 비교적 신속한 점이 좋으나, 비료의 유실량이 많다.
토양 내로의 이동속도가 비교적 느린 양분은 이 방법을 적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질소시비의 경우는 이 방법이 좋으나, 인이나 칼륨 등은 좋지 않다.

토양내 시비법
시비목적으로 땅을 갈거나 구덩이를 파서 비료성분이 직접 토양내부 유입 될 수 있도록 적용하는 방법인데, 이는 비교적 용해하기가 어려운 비료를 시비하는데 효과적이다.
시비시 발생되는 답압을 방지하기 위하여 토양수분이 적당히 유지될 때에 시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시비용 구덩이의 깊이는 대체로 25-30㎝깊이로 파며, 그간격은 0.6-1.0m 정도로 유지한다.

전면 시비법
수목을 식재하기 전 전면에 밑 거름용으로 비료를 살포하여 경운하는 경우와 수목이 밀식되어 수목 한 그루 한 그루에 거름줄 수 없을 경우 전면에 비료를 살포하는 방법 등이 있다. p>

윤상 시비법
수관폭을 형성하는 가지 끝 아래에 수목 밑동을 중심으로 하여 윤상으로 구덩이를 파서 거름을 주는 방법 p>

방사상 시비법
수목의 밑동으로부터 밖으로 빛이 퍼져 나가는 형태로 거름을 주는 방법 p>

대상 시비법
윤상의 거름 구덩이가 연결 되어 있지 않고 일정한 간격으로 띄어 거름을 주는 방법으로 다음 해에 위치를 바꾸어 거름 주는 방법 p>

선상 시비법
반송처럼 수목이 대상 군식도었을 때, 식재된 수목을 따라 수목 밑동 고로부터 일정한 간격을 두고 도랑처럼 길게 거름 구덩이를 파서 거름 주는 방법이다. p>

천공 시비법
거름을 주고자 하는 위치에 몇 군데의 구멍을 뚫고 거름 주는 방법으로, 주로 액비를 비탈면에 거름 줄 때 적용한다.
구멍이 메워지는 것을 방지하고, 다음 번 거름을 줄 때 사용하기 위하여 관을 지표보다 약간 높게 세워 묻기도 한다.

엽면시비법
비료를 물에 희석하여 직접 엽면에 살포하는 것으로, 주로 미량원소의 부족시 효과가 빠르게 나타난다.
비료의 성분에 따라 약간씩 다르기는 하나 대체적으로 물 100ℓ당 60∼120㎖의 비율로 희석하여 사용한다.
사용시에는 쾌청한 날씨를 택하는 것이 좋다.

수간주사법
수간주사법은 상기와 같은 방법으로 시비하는 것이 다소 곤란하거나 그 효과가 비교적 낮을 경우에 이 방법을 사용한다.
수피에 drill로 구멍을 내어 비료성분을 주입한 후 밀봉하면 되는데, 이 방법은 인력과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특수한 경우에 적용한다

시비시기
시비의 시기는 양분의 종류, 이의 함량, 시비방법 , 토성, 배수정도, 기상상태 및 수목의 양료요,수준등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수목이 왕성하게 생육을 시작하는 춘기에 시비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가을철에 시비하는 경우도 많다.
질소 질비료의 경우 이듬해 봄에 수목이 생육을 시작할 때 곧바로 이용할 수 있도록 미리 가을에 시비하는 것이 좋다.

출처 : 소나무 사랑♡소사모
글쓴이 : 소나무둥지 원글보기
메모 : .

'분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소나무 관수  (0) 2007.05.01
[스크랩] 농약  (0) 2007.05.01
[스크랩] 소나무 수술  (0) 2007.05.01
[스크랩] 수간주사  (0) 2007.05.01
[스크랩] 소나무 품종  (0) 2007.05.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