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용 태양광 설치, 과연 경제성 있을까?

오늘은 가정용 태양광 설치를 고려할 때 가장 우선적으로 생각해 봐야 할.. 경제성에 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하는데요..

개인적으로 나중에 단독주택을 짓고 옥상에 3kWh 이상의 설비를 갖춰 에너지 자급자족을 하는게 이루고 싶은 소망 중에 하나입니다. ^^ 하지만 현실은 주구장창 아.파.트.. T^T 뭐.. 아쉬운 데로 일반 아파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소형 태양광을 적극 고려중입니다. 아직, 아파트를 장만한지 1년이 안되서 1년을 온전히 살아보고 내년쯤에는 달려고 생각 중이에요..

사실, 경제성만 따지면..

저희 가정은 전기를 적게 쓰는 편이라 아직은 그다지 효용성이 없기도 하지만, 환경에 기여한다는 생각과 더불어 아이들에게 에너지 절약에 관한 긍정적인 태도를 심어주기 위한 목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습니다.

 

전기 사용에 대한 기본 상식

전기

우선, 가정용 태양광 설치와 운용에 대한 경제성을 따지기 전에..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전기와 태양광 발전에 대한 몇가지 상식에 대해 알아보면, 우선 가장 처음 전기요금 단가에 대해 알아둘 필요가 있겠습니다. 현재, 절대다수의 가정에 적용되는 주택용 저압 전기요금 단가를 알아보면 아래와 같습니다.(2015년 7월 기준)

전기사용량 적용단가 누적요금
100kWh 이하 60.7원 6,480원
100kWh까지(총 사용량 200kWh) 125.9원 19,570원
100kWh까지(총 사용량 300kWh) 187.9원 39,050원
100kWh까지(총 사용량 400kWh) 417.7원 130,260원
500kWh 초과 709.5원 217,350원(600kWh 사용)

전기를 적게 사용하지 않는 가정에서 태양광 발전기를 설치 해 봤자.. 경제성이 없는 이유는 바로 위의 전기세가 가진 누진제 제도 때문입니다. 같은 태양광 발전량을 갖더라도 어느 구간의 단가를 적용받는지에 따라 전기료 절약 금액은 달라지는 것이죠..

이 단가를 확인하신 다음 전기요금 고지서를 한번 확인해 보시면.. 전기요금 사용량이 나와있는데, 이것을 보면 현재 내가 내고있는 가장 비싼 단가가 얼마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희집 고지서를 보니 지난달 245kWh를 썼네요..

그럼, 저희집의 경우 가장 비싼 단가는 187.9원 입니다. ^^

우선, 이 정도를 파악하시고 나면 가정용 태양광 설치에 따른 경제성 비교는 거의 다 된 겁니다.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한달 300kWh를 기준으로 이하의 가정은 아직 경제성이 없다고 판단할 수 있으며 그 이상 사용하는 가정에서는 괜찮은 선택입니다.

 

가정용 태양광 발전기의 한달 발전량은 얼마?

태양광

태양광 발전기 발전량의 경우 설치 환경에 따라 그 발전량이 다소 달라지지만 1kWh 짜리 설비면 한달에 100kWh~120kWh 정도가 생산됩니다. 단순히 1kWh짜리는 x 100.. 이렇게 계산해서 한달 100kWh의 전기를 절약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뭐.. 개념은 다른 것이지만 우리같은 일반인의 관점에서는 이렇게 이해해도 무난합니다.)

요즘 여러 지자체에서 지원하고 있는 아파트 베란다형의 경우 발전설비가 200w~500w 입니다.(서울시의 지원가능 대상도 200~500w짜리 설비 입니다.) 그럼, 한달 생산량은 20~50kWh 정도가 되는 것이죠..

결과적으로..

200w짜리 태양광발전을 하게 되면 저희집의 경우 한달에 아래와 같은 금액이 절약 되겠네요..

– 20kWh x 187.9원 = 3,758원

 

하하~~ 무좌게 적습니다. -_- 모 회사의 태양광 발전기 200w짜리 가격이 68만원이고 여기에 보조금이 33만원이며 본인부담금이 35만원 임으로.. 35만원을 회수하려면? 7.7년이 걸리네요..

그러면, 태양광 발전기는 한번 설치하면 계속 사용할 수 있느냐.. 그것도 또한 아닙니다. 태양광 발전기의 경우 고장이 비교적 잦은 편이어서 1년에 한두번 씩은 인버터 등을 수리하는 등의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런 부분까지 따지면 저희가정은 10년이 넘어야 손익분기점을 넘어가겠다는 계산이 나오네요.. (다만,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태양광 프로그램 하에서는 A/S를 5년간은 무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회사에서 회계업무를 하는지라.. 회계의 감가상각 개념을 동원하자면.. 이런 공기구는 5년까지라고 봐야 함으로.. 경제성이 없다는 결론을 낼 수 있겠습니다.

최소한..

5년 내에 투자비를 회수할 수 있는 정도가 바람직하며.. 최고단가가 417.7원 이상이 적용되는 가정.. 즉, 300kWh는 넘어가는 집에서 사용하는게 경제성이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설치 절차 및 유의사항

전기_2

우선, 알아둬야 할 점 중에 하나는.. 모든 집에 설치가 가능한 것은 아니라는 점이죠.. 특히 ‘향’이 중요한데 남향 및 남동향 정도가 설치에 적절합니다.

또한, 각 지자체마다 지원금액과 범위가 다르고 지원 시기도 전부 다르기 때문에 구체적인 부분은 각 지자체에 문의하셔야 합니다. 서울시의 경우 ‘서울특별시 햇빛지도’ 라는 사이트를 통해 태양광 미니 발전소 보급업체와 지원금 규모를 고시해 놓고 있으니..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서울특별시 햇빛지도 태양광 미니 발전소 신청/보급업체 및 지원금 안내 페이지http://solarmap.seoul.go.kr/mini/minisolarRequest.do

 

오늘은 가정용 태양광 설치시 따져봐야 할 경제성에 관한 이야기를 해 봤는데요..

저희집처럼 좀 적게 쓴다~~ 하는 집은 그다지 경제성이 없지만, 한달에 300kWh 이상을 사용하는 가정에서는 충분히 메리트가 있습니다. 그리고, 가정용 전기요금 체계의 개편이 누진구간을 단순화 시키는 쪽으로 예고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가정용 태양광 발전의 매력은 더 커질 것으로 예상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