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재

[스크랩] 소나무를 산채할때 주의할점

채운산 2007. 5. 1. 06:24

소나무를 산채 할 때는 여러가지 주의해야 할 문제가 많습니다.

 

1. 잔뿌리가 상하지 않도록 흙을 많이붙여 캐는것이 중요합니다.

 

2. 수분을 유지하기 위해서 물수건, 이끼 등 비닐을 둘러 소나무 둥치와 뿌리가 따로 움직이지 않도록 단단히 묶어 하산합니다.

 

3. 집에와서 뿌리를 정리하는데, 큰뿌리 상처가 많은 부위는 잘라버리고 상처 보호제나 유합제를 발라줍니다.(원예용 상처보호제 지오락스,이것이 노하우)

물론 이러한 작업은 햇빛과 바람이 없는 그늘에서 합니다.

 

4. 가능한 산흙은 털어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마사를 꼭 사용하십시요.

 

5. 분을 준비하고 배수 구멍과 구멍 사이에 미리 철사를 두가닥 정도 넣어 둡니다.

 

6. 굻은 마사를 분 바닥에 일정량 깔고 그 위에다 중간 마사를 가운데가 불룩하게 넣습니다.

 

7. 나무를 그 위에다 올려놓고 전면 결정을 한 다음 나무를 가볍게 눌러 나무 밑부분에 마사가 들어가 빈 공간이 없도록합니다.

 

8. 분 위에서 나무가 혼자 설 수 있도록 중간 마사로 채우고 미리 넣어둔 철사로 나무가 움직이지 않게 묶는다.

 

9. 가는 마사로 위에 올려서 대나무 젖가락으로 찔러서 나무와 마사 사이에 빈공간이 없도록합니다.

 

10. 가지 정리를 하는데 뿌리의 상태에 따라서 강, 약을 조절합니다.

 

11. 물을 흠뻑주고 10일동안 그늘에 둡니다. 이때 물 조절은 3일에 한번씩 흠뻑준다. 그리고 반그늘로 옮겨 주시고 10일 후에 서서히 햇빛으로 ~~ 

 

12. 소나무 순이 위로 향하여 고개를 들고 묵은잎, 전잎이 낙엽되듯 노랗게 물들어 떨어지면 성공했습니다.

 

13. 지금 까지의 과정에서 절대로 영양제나 비료, 거름은 하지 않습니다.

다만 발근 촉진제(원예용 활력소 일산, 에프엠 국내산)등으로 엽면시비하면 좋습니다.

 

14. 나무의 세력이 완전 할 때 까지는 보기가 흉해도 가지치기를 하지 마십시요.

철사걸이도 하지 마시고 그 이후에 하는것이 좋습니다.(철사걸이 시기는 12~2월)

출처 : 소나무 사랑방
글쓴이 : 청솔 원글보기
메모 : .